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9월 손없는날
    생활정보 2020. 7. 25. 21:25


    #손없는날이란 ?


    결혼, 이사, 개업 등 중요한 일을 앞두고 한번쯤은 들어 보셨을 내용입니다. 저도 이사를 준비하다 보니 아무래도 손없는날이라는게 신경쓰이기 시작하더라구요 대체 뭐 길래 사람들이 그 날짜에 맞춰서 하려고 하는지 특히나 어르신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길일이다 보니 좀 더 알아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가볍게 넘어갈 수 있는 부분이기도 하겠지만 예전부터 내려온 전통 민속 신앙이다 보니 이왕이면 좀 더 신경써서 날을 잡아 더욱 더 즐거운날이 될 수 있지 않을까요 ? 그럼 손없는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손이없다는 뜻은 ?


    여기서 손은 우리 몸에 있는 손이 아니라 손(損)으로 동서남북 4방위로 다니며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고 해코지 한다는 악신, 악귀를 뜻한다고 합니다. 즉 손없는 날이란 귀신이나 악귀가 없어 길한 날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날을 주요행사 날짜로 정하는 기준이 되고 있죠. 



    나는 손(損)이라네~


     


    유래를 살펴보면 인도의 '밀교'에서 천문학을 다루며 동서남북을 떠도는 악귀가 있다는 설이 생겼는데 이 이야기가 임진왜란 때에 우리나라에 전해졌다고 합니다. 전쟁으로 불안한 마음이 가득한 사람들이 악귀를 피해 손없는 날을 골라 집안의 중요한 일을 골라 진행하게 되었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가족들의 평안과 안위를 걱정하는 마음이 지금까지 이어졌다 생각 할 수 있습니다.

     

    이런 손없는날을 찾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바로 끝수가 9와 0인 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기준이 음력이다 보니 양력을 쓰는 달력으로 찾아보기 쉽지가 않죠!

     

    그래서 바로 보실 수 있게 알려드리겠습니다. 

     

     

     

    9월 손없는날

     



    출처 : 네이버

     

     

    9월 중 5일이 손없는 날이고 나머지는 모두 손있는날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쉽게도 9월은 공휴일과 겹치는 날은 6일(일), 26일(토) 이틀이네요 ! 이렇게 되면 매우 경쟁이 치열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 특히  코로나 시기에 이사가 잡혀있는 분들은 아무래도 행동 하나하나가 조심스러우실 수 밖에 없을테니깐요. 하지만 9월 늦은 휴가나 연차를 이용하여 평일 손없는날도 노려볼 수 있지 않을까요 ? 손없는날을 고집하시는 분들은 웃돈 2배를 주시고도 진행한다고 하니 업체 입장에서는 고마운 날일 수 밖에 없습니다~ 

     


    #손있는날 ?


    모두가 좋아하는 손없는날이 있으면 반대로 귀신들이 나오는 손있는날도 있겠죠~ 손없는날은 동서남북 어디에도 나쁜 기운이 없다고 생각하시면 되지만, 손있는날은 동서남북으로 나오는 날짜가 모두 다릅니다. 즉 꼭 손없는날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이사가거나 움지이고자 하는 방향으로 손이 나오지 않는 날을 고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겠죠 ? 

     


    출처 : 네이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손없는날을 상징하는 날짜가 9와 0이면 

     

    동쪽에 손이 있는 날은 1,2

    남쪽에 손이 있는 날은 3,4

    서쪽에 손이 있는 날은 5,6

    북쪽에 손이 있는 날은 7,8

     

    로 이루어져 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 즉 0부터 9까지의 숫자에 의미를 부여한 것 이죠. 

     





    음력을 기준으로 이러한 날들이 손! 즉 악귀가 많은 날들이니 조심해서 나쁠 건 없겠죠 ^^ !

    동서남북 악귀가 나오는 날짜가 다 다르다 보니 손없는날보다 훨씬 많은날이네요 ~ ! 예전에는 손없는날을 정하는 방법이나 규칙들이 훨씬 복잡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세월이 지나며 많이 단순화 되어 지금 간편하게 알아볼 수 있게 되었다 하네요. 

     

    이처럼 중요한 날을 앞두고 있을수록 날짜선정에 신중해질 수 밖에 없으니 손없는 날은 미리 알고 준비해 두면 좋겠죠 ~? 조만간 9월 손없는날 소식도 들고 오겠습니다! 

     

    보통 손없는날은 예약이 빠르게 차거나 비용이 더 비쌀 수 있으니 미리미리 정보 확인하셔서 길일에 좋은일 진행하시길 바라겠습니다 ! 







    그렇다고 ^^ 너무 이 내용에만 맹신하여 날짜를 정하느라 마음이 불편해 지면 그것 역시 즐거워야 하는 일정을 망치는 방법이 될 수 있으니 어디까지나 참고만 하시길 추천 드려요 ~! 

     



    7월의 손없는날이 궁금하면 ?

    2020/07/17 - [생활정보] - 7월 손없는날


    8월의 손없는날이 궁금하면 ?

    2020/07/20 - [생활정보] - 8월 손없는날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전제품 싸게사는법  (0) 2020.07.27
    LH 행복주택 아파트 사전점검  (0) 2020.07.26
    이사준비 체크리스트  (0) 2020.07.24
    LH 행복주택 입주자모집공고  (0) 2020.07.23
    가전제품 무료수거  (0) 2020.07.22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