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사를 하게 되면서 결심하는게 꼭 이사가는 집은 정리정돈을 잘하고 살아야지! 입니다. 정리라는게 열심히 해도 금방 지저분해 지는 것 같고, 그렇다고 안하면 금방 티가나는 일입니다.
그래서 요즘 인기있는 프로그램인 유명인들의 집을 정리해주는 프로그램을 보면서 아 이게 꼭 집의 크고작음의 문제는 아니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깨끗하게 정리 된 공간을 보고 기분 좋았던 경험들은 다 있으실겁니다. 하지만 자주 그 기분을 느끼기는 쉽지가 않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정리정돈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리정돈 잘하는법에서 우선시 되는 것은 반복된 행동, 즉 습관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청소하고 싶은 느낌이야 라고 청소를 열심히 하시고 한달을 방치한다라면 정리정돈을 잘한다고 보기는 어렵겠죠. 그래서 평소 습관처럼 정리정돈 잘하는법을 우선 알아보겠습니다.
#정리정돈 잘하는법 습관만들기
1. 가방, 열쇠, 외투 등 자주 사용하는 것들은 한곳에 보관
자주 드는 가방이나, 늘 들고다니는 열쇠나 자동차키, 지갑, 외투 등은 현관쪽에 옷장에서 지정좌석 만들어 주셔서 매일 같은 곳에 정리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래야 외출 시 당황하지 않고 물건을 찾느라 다른 물건을 어지럽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2. 나갈때마다 쓰레기를 버리고 재활용 비우기
여기저기 쓰레기통을 두시며 모아서 며칠에 한번씩 버리는 것보다 작은 쓰레기통으로 한번에 모아 자주자주 버리는 것이 집에 쓰레기가 쌓이지 않게끔 정리하는 좋은 습관이라고 합니다.
3. 집안에 우편물함 또는 공간을 만들기
우편물이 오면 보통 어떻게 하시나요? 어딘가에 그냥 던져두지는 않으시나요? 요즘은 예전보다 우편물을 많이 받지 않지만 관공서 안내문이나 세금, 교통과태료 등은 우편으로 오는 경우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니 우편물을 그냥 쌓아두시거나 여기저기 두시기 보다는 공간을 지정하여 정리해 주시는 것이 정리에도 중요한 일자를 놓치지 않는 것에 좋습니다.
4. 운동복 또는 작업복 정리는 바로바로
보통 운동을 마치고 돌아오면 지친마음에 운동가방을 그냥 방치해 두고는 합니다. 그렇게 다음 운동을 가려고 보면 세탁하지 않은 운동복만 가득, 그래서 아 운동복이 없다는 생각으로 또 구입하지는 않으신가요? 네 제 얘기입니다.... 운동복은 귀찮더라도 그날그날 빨리 정리해주셔야 위생적으로나 다음날 기분좋은 운동을 위해서 필수 입니다 !
5. 잡동사니는 바구니 또는 수납장 보관
보통 그때 그때 물건을 쓰고 나서 정리하지 않으면 하루면 금방 지저분해 집니다. 하지만 아이가 있는 집이나 맞벌이는 하는 집은 그때그때 정리가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하루에 한번 집안의 잡동사니를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때 전용 바구니나 수납장이 있다면 빠르게 정리가 가능하겠죠.
6. 티비를 보면서 테이블 정리
여유시간이 생겨 티비를 보실때는 그냥 누워만 있고싶은 유혹에 빠지기 쉽죠. 하지만 이때 주변 테이블이나 거실을 정리해 준다면 당신은 정리의 요정!
7. 거실에서 방으로 들어갈때 정리 한번
거실에 있다 피곤해 침실로 들어갈때 거실을 한번 둘러보고 정리해 주신다면 내일 아침 나왔을때 기분이 상쾌하겠죠 ! 내일 해야지~ 하시겠지만 사실 제일 정신없는게 아침시간이기 때문에 조금 피곤하시더라도 정리하신 후 들어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일어나자마자 침대 정리
성공한 CEO들의 아침습관이라고도 하는 일어나자마자 침대 정리! 아침 침대 정리는 정리정돈에도 좋지만 하루의 생산성을 향상시킨다고 하니 꼭 들여야 하는 습관 중 하나 입니다.
9. 옷장에 비우는 바구니 만들기
옷장 근처에 낡았거나 더이상 입지 않을 것 같은 옷들을 그때그때 모을 수 있는 바구니를 하나 만들어 두신다면 버려야지 하고 다시 걸어놔 까먹는 일들이 줄어들게 됩니다. 이렇게 정리된 바구니를 한달에 한번 재심사하거나, 기부하거나, 팔거나 버릴 수 있겠죠.
10. 옷을 벗어두기 전 상태확인
외출 후 입었던 옷들을 마구 벗어 어딘가에 걸쳐두거나 늘어놓는다면 옷 상태가 괜찮음에도 구겨져서 다시 입지못하고 세탁하는 경우들이 있습니다. 다시 입을 옷이라면 제대로 정리를 ! 아니라면 세탁바구니에 넣어 주셔야겠죠 ! 그런점에서 옷보관 가전이 인기가 있는 것 같습니다.
11. 세탁시간은 퇴근 후 바로 !
세탁기를 돌리기 가장 좋은 시간은 퇴근 후 바로! 세탁기를 돌린 후 식사를 하시고 나시면 시간 타이밍 상 건조하시거나 널으실 수 있습니다. 퇴근 후 다른 일을 하다보면 아차하고 너무 늦은시간이 되어 다음날로 미루게 되는데, 그런날들이 반복된다면... 세탁물은 쌓이고 입을 옷은 없고 !
12. 샤워할때마다 화장실 청소
화장실 대청소는 별도의 시간을 내어 진행해야겠지만, 평소에 샤워하시면서 정리하시게 되면 5분 10분 짧은 시간이지만 늘 청결한 화장실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13. 수건은 제대로 말리기
수건 사용 후 혹시 어딘가에 쌓아두시나요? 젖은 수건은 곰팡이 발생률이 훨씬 높아집니다. 그러니 세탁할 수건이락 하더라도 바로 세탁을 돌리실 게 아니라면 사용 후 걸어 말리신 후 세탁통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아니면 다른 빨래까지 함께 눅눅해지고 심하면 곰팡이까지 생길 수 있으며 냄새까지.. 꼭 수건은 말리고 세탁하기 잊지마세요 !
14. 저녁 세면 후 세면대 정리
저녁에 세면 하시면서 세면대 정리를 한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부랴부랴 어지러진 것들을 정리하고 내일 아침 기분좋게 시작하기 위한 좋은 루틴입니다!
15. 설거지는 다음날까지 미루지 않기
아무리 바쁘고 피곤하더라도 설거지는 다음날까지 미루지 않고 그날 저녁에 정리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풍수 인테리어에서도 담궈진 설거지는 좋지 않은 행동이라고 하니 조금만 더 신경쓰면 아침에 쌓여진 설거지로 시작하지 않아도 되겠죠 ! 그리고 설거지가 끝나시면 주변을 꼭 닦고 정리해주시는 거 아시죠~?
어떠신가요 정리정돈 잘하는법이 새로운 내용이 있다기 보다는 알지만 그동안 귀찮음을 이기지 못해 하지못했던 습관들이 훨씬 많은 것 같습니다. 저도 이제 이사가게 되면 좀 더 부지런히 정리하는 서귤이네가 되려 노력하려고 합니다. 여기 리스트 중에서 꼭 해야하는 것들 정하셔서 함께 도전해보자구요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먼지다듬이 없애는 방법 (0) 2020.08.31 전세보증보험 (0) 2020.08.30 행복주택 중소기업청년전세자금대출 후기 (1) 2020.08.28 고양이 이사 (0) 2020.08.27 새집증후군 (0) 2020.08.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