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구나 두통이라는 것을 경험해 보았을 겁니다. 두통의 증상은 조금씩 다르지만 깨질듯 아프거나, 땡기는 듯한 통증은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움직이는 것이 아닌 누워만 있고 싶은 증상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두통이 올때마다 병원에 가보시는 것도 좋지만, 두통에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이러다가 금방 좋아지겠지라는 생각으로 간단한 약을 복용하고 버티시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나 보통 남성의 경우 57% 여성의 경우 66%가 1년에 한 번 이상 두통을 경험한다 이야기 하였고, 10명 중 5명은 두통으로 괴롭다고 이야기 할 정도로 흔한 질병입니다.
드라마에서도 가장 먼저 잡는 이마와 뒷목
또한 건강보험심가평가원 자료에 의하면 퇴근 들어 두통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가 이전보다 약 20만명 늘었다고 하는 것을 보면, 익숙한 질병이지만 중대한 질병의 동반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꼭 내 상태가 어떤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긴장형 두통
요즘 목디스크, 거북목, 허리디스크는 젊은틍에서도 흔하게 나타 날 정도라고 합니다. 이러한 질환을 가지고 있다면 뒷목이나 뒷머리에 두통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런 분들은 편두통 보다 뒷목이나 뒷머리가 아픈 경우가 많으니 내가 평소 디스크가 있다 하시면 디스크 관리를 통해 같이 증상이 나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예전보다 핸드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훨씬 늘어났기 때문에 연령대와 상관없이 거북목에 대한 문제가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60-70대의 목디스크 환자가 크게 늘어난 결과들을 보면 꼭 평소에 관리가 필요하다 생각하셔야 합니다.
이렇게 별다른 원인 질환이 없는 두통이 지속되면 긴정형 두통을 위심할 수 있으며 검사를 하더라도 큰 이상 증상이 발견되지 않는다 합니다. 그러니 디스크 증상이 나타나고 부터 두통이 생기셨다면 이러한 경우가 아닌지 생각해 보실 수 있습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후두신경통
두통의 증상 중 찌릿찌릭한 느낌이 나는 후두신경통의 경우 뒤쪽에 있는 신경이 압박을 받아 염증이 생겨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라고 합니다. 이 두통이 지속되면 눈 쪽까지 통증이 내려와 시력이 떨어질 수 있다고 합니다.
후두의 위치를 확인해주세요!
근육은 어깨를 시작으로 머리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신경, 즉 스트레스의 영향도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두통이 지속되면 최근에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게 된 일이 없는지 평소 스트레스가 어떠했는지 확인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반복되는 생활속에서 오늘도 또 시작이구나는 마음으로 넘어가셔서는 안되는 증상이기에 꼭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편두통
가장 많은 두통의 종류인 편두통은 누구나 경험해 본 증상일 것 입니다. 관자놀이가 아프면 편두통을 의심해야하며 단순히 머리가 아프다고 해서 아 편두통이구나 하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관자놀이가 실제 아픈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편두통은 갑자기 발생하는 두통이 아니며 뇌영상 검사나 여러가지 검사에서도 원인이 나오지 않는 경우 통증으로 진단을 내릴 수 있기도 하다고 합니다. 편두통이 한쪽 부위에서 통증이 주로 나타나 붙여진 이름이지만 한쪽이 아프다고 무조건 편두통은 아니니 꼭 관자놀이가 아픈지 확인 후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측두동맥염
나이가 있으신 분들 중 두통이 지속된다면 측두동맥염도 의심해야한다고 합니다. 관자놀이가 아픈 증상은 같지만 편두통이 아니라 동맥의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라고 합니다. 이런 경우 젊은 사람보다 나이가 많은 어르신들에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합니다.
이쪽을 측두동맥이라고 합니다.
관자놀이 근처를 지나가는 측두동맥에 염증이 생겨서 관자놀이가 아픈 것이라 하며, 염증과 현절이 생겨 관자놀이 부위가 말랑말랑하지 않고 딱딱하게 만져지는 증상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치료를 빨리 하지 않으면 눈으로 가는 혈관에도 염증이 생겨 실명으 위험도 있다하니 관자놀이에 증상이 느껴지고 평소보다 좀 딱딱해졌다 싶으면 꼭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기타 두통
평소에 비염이나 기관지가 약하신 분들에게도 두통이 종종 나타나고는 합니다. 코막힘, 고개를 숙였을 때 통증, 머리가 무거운 증상이 지속된다면 부비동염으로 인한 두통으로 점막에 바이러스나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이 발생한 원인일 수 있습니다.
턱으로 딱딱한 음식을 씹거나 턱을 괴는 습관이 있다면, 잘못된 습관으로 턱관절에 과도한 부담이 쌓여 후두부, 목 주위의 근육과 신경에 자극되어 부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쉽게 원인을 추측해 볼 수 있는 두통도 있지만, 나날이 증상이 심해진 경우 또는 심한 통증과 손발 마비 등의 증상이 동반된다면 흔한 두통이 아니라 뇌 질환으로 인한 두통일 수 있기 때문에 바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또한 갑자기 심한 두통, 구토, 의식소실릉 뇌 동맥류의 파열로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증상입니다. 뇌종양으로 인한 두통은 새벽에 심해지는 특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두통의 증상과 함께 잘 살펴보셔야 하는 것이 평소 고혈압이나, 당뇨, 고지혈증을 않고 있는 분들은
이러한 증상들이 큰 병의 신호증상일 수 있으니 평소에 본인의 두통상태에 대해 꼭 관심을 가져주셔야 합니다.
# 두통이 지속되면 - 해결법
오늘은 이렇게 두통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워낙 흔한 질명이기 때문에 두통환자 중 병원에 가서 병의 진단을 받는 사람은 1명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만큼 평소에 가볍게 여길 수도 있는 증상이며 한번 두통으로 큰 걱정까지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래서 갑자기 두통이 느껴진다면, 우선 평소 자세나 습관들을 살펴보시면서 근육이 뭉쳐있는지 너무 오랫동안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것은 아닌지를 확인해 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어떻게 하고 있는지 평소 디스크나 비염등의 증상은 없는지 두통의 증상이나 지속시간이 어떤지 확인해 주셔야 합니다.
이러한 부분들에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불구하고 큰 두통의 증상이 느껴지거나, 구토나 뻐근함, 소화불량, 시력의 저하 등이 느껴지신다면 꼭 병원에 가셔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나 싶은 마음의 걱정을 크게 키우실 필요는 없으니깐요 !
그럼 오늘도 내일도 나의 건강을 챙기며 행복하게 살자구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