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쌀 보관방법
    생활정보 2020. 11. 29. 21:18

    안녕하세요. 밥상에 오르는 메뉴 중 가장 필수적인 재료는 바로 쌀입니다. 그런데 이 쌀이 은근히 보관하기가 어렵더라구요. 저도 쌀봉지 그대로 뒀다가 구멍사이로 벌레가 너무 많이 생겨 한봉지 고대로 버린 경험을 한 뒤로.. 올바른 쌀 보관방법의 중요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쌀 보관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쌀 고르는 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클릭

    [생활정보] - 쌀 20kg 가격, 좋은 쌀 고르는 방법



    # 쌀보관방법 - 쌀구매량


    우선 쌀을 보관하기 이전에 구매적정량에 대해 고민해 주셔야 합니다. 쌀은 신선식품 입니다. 때문에 한번에 대량으로 구매하여 두고두고 먹는 식품이 아닌, 2주내로 소비할 수 있는 용량을 구매하여 소비하고 새로 구입해주시는 것이 맛있는 쌀을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예전보다 많이 줄어든 쌀 소비량 예전처럼 무조건 20kg씩 살 필요는 없겠죠~


    때문에 1인 가구나 2인이상 가구라고 하더라도 집에서 식사하는 시간이 많은 편이 아니라면 대용량보다는 소용량으로 구매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취할때 멋모르고 여기저기서 쌀 챙겨주시는거 다 가지고 있다가 먹지도 못하고 맛은 변하고 곤란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묵은 쌀 살리는 방법 ! 


    그러니 쌀은 꼭 적정량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쌀 보관방법 - 주의사항


    첫번째, 우선 쌀은 습하고 온도가 높은 곳에 보관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주방에 일체형으로 되어 있는 쌀 보관통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주방은 아무래도 물 사용이 많기 때문에 쉽게 습해지고 또 실내이기 때문에 온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체형을 아무래도 청소하기가 어려울 수 밖에 없다는 것 ! 



    두번째, 쌀은 포장지 그대로 보관하시면 안됩니다. 쌀 포장지를 잘 보시게 되면 숨구멍이 작게 뚫려 있습니다. 쌀은 도정하는 순간부터 산화가 시작됩니다. 그러니 그대로 보관하면 산화가 점점 가속화되어 맛도 영양도 떨어지고, 벌레가 생길 가능성도 커집니다. 


    잡곡에도 쌀구멍은 뚫려 있습니다.


    세번째, 페트병 보관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입구가 좁아 세척이 어렵고 건조가 힘들어 세균번식이 용이한 환경이라 쌀을 위생적으로 보관하기가 어렵다고 합니다. 




    # 쌀 보관방법 - 올바른 방법


    쌀은 신선식품이기 때문에 상온보관 보다는 냉장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그래서 보관용기도 깨끗하고 쌀이 들어갈만한 밀폐용기를 준비해 주시면 됩니다. 




    밀폐용기에 쌀을 부어 평평하게 담아주신 다음 냉장보관을 하면 최대 2-4개월까지 보관 가능합니다. 냉장보관하게 되면 쌀의 산패를 막고 수분손실을 최소화해 밥맛을 처음과 같이 최대한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쌀 보관방법 - 쌀벌레 퇴치


    만약 이미 쌀벌레가 생겼다면, 농촌진흥청에서 추천하는 방법을 사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우선 키친타올에 알코올 또는 30도가 넘는 술을적셔서 쌀을 보관하는 밀폐용기안에 같이 5일정도 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또한 알코올을 듬뿍 적신 키친타올을 바로 쌀위에 올리기 보다는 다른 용기에 담아 올려주시는 것이 아무래도 좋겠죠.



    또한 마늘이나 고추를 같이 넣어서 보관하면 퇴치가 가능하다고는 하는데, 잘못 보관시 마늘과 고추가 상하면서 쌀까지 오염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한 방법입니다. 



    자 이렇게 쌀 보관방법 잘 챙겨서 맛있는 쌀밥 먹자구요 !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귤껍질 음식물쓰레기, 활용법  (0) 2021.01.15
    병적증명서 인터넷발급  (0) 2020.12.12
    쌀 20kg 가격, 좋은 쌀 고르는 방법  (0) 2020.11.28
    적정실내습도, 적정실내온도  (1) 2020.11.01
    현금영수증 조회  (0) 2020.10.27

    댓글

Designed by Tistory.